용인구간 1·2단계 나눠 단계별로 추진키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에 3개시 건의문 전달

백군기 용인시장(맨 왼쪽)과 신동헌 광주시장(맨 오른쪽)은 27일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에게 경강선 연장 반영을 호소하는 3개시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용인시가 처인구 주민들의 요구를 일부 받아 들여 26일 용인~안성구간을 제외한 경강선 연장 노선 수정안으로 경기도에 제출했다.

용인시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며 도에 제출한 수정안은 당초 건의 노선보다 17km 단축해 광주 삼동~용인 남사(40km)를 연결해 ‘동탄~안성~청주공항선’과 환승할 수 있는 안이다. 중앙정부의 사업비 부담을 줄이고,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시는 특히 추가 의견으로 경강선 연장 수정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우선 반영해주고, 사업시행은 단계별로 추진 가능하다는 의견을 도에 낸 것으로 전해졌다. 1단계로 광주 삼동역~용인종합운동장(약 23km) 구간을 추진하고, 2단계로 용인종합운동장~남사(약 17km) 단계별로 추진하자는 내용이다.

용인시와 지역 정치권은 광주시와 안성시장 등을 설득해 당초 계획보다 노선을 단축한 수정안을 국토부에 제출하기로 합의를 이끌어냈다.

경기도는 노선 등 사업계획 변경에 대해서는 용인·광주·안성 등 관계 지자체간 협의가 선행돼야 하며, 변경 노선의 철도망 계획 포함 여부에 대해서는 경제성, 정책효과, 재원조달, 철도투자 규모, 철도망계획 수립 일정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경강선 연장 수정안이 도에 제출되자 백군기 시장은 27일 신동헌 광주시장과 국회를 찾아 진선미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면담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강선 연장 반영 필요성을 호소하고 3개시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백 시장은 “경강선 연장은 국가 철도망 완성과 경기 동남부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만큼 용인·광주·안성 170만 시민의 염원을 헤아려 수정안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달라”고 요청했다. 건의문 내용을 확인한 진 위원장은 “3개시의 경강선 연장 필요성과 지역 주민들의 의견에 깊이 공감한다”고 말했다.

백군기 시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고시되기 전까지 3개시와 지역 정치인들이 연대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를 방문하는 등 경강선 연장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용인시는 광주·안성시와 경강선 연장사업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고 원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왔으나, 공청회에서 신규 사업이 아닌 추가검토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6월 말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