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일반산업단지계획 승인 고시
상반기 토지보상…4분기 착공 목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감도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여개 반도체 장비·소재·부품 업체가 입주할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계획’이 최종 승인됐다. 경기 용인시는 지난달 29일 처인구 원삼면 독성․고당․죽능리 일원 415만㎥(약 126만평)에 수립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계획’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2019년 3월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의 산업단지 특별물량을 배정받은 지 2년여 만이다.

시는 산업단지 특별물량 배정 후 지난해 11월 한강유역환경청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거쳐 올해 1월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와 3월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 관련 절차를 밟아왔다. 이 과정에서 방류수 처리 등으로 안성시와 갈등을 빚어 8개월간 사업이 지연돼 난항을 겪기도 했다. 이에 시와 사업시행자인 용인일반산업단지는 지난 2년간 관계부처 협의와 4차례의 주민 공람을 거치는 등 사업 계획을 수정․보완해왔다.

김성수 반도체산단과장은 “중앙정부와 경기도, 사업시행자와 유기적으로 소통해 온 것이 사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됐다”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주요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토지보상 절차에 본격 착수해 이르면 4분기 중으로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는 경기도와 용인시가 SK하이닉스로부터 기반시설 1조7000여억원, 산업설비 120조원 등 약 122조원 규모의 반도체 생산 및 연구시설 투자를 이끌어낸 사업이다. 이 곳은 국내 최초 반도체 집적화 단지로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생산시설인 팹(Fab) 4기를 비롯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협력업체 50여개 업체가 함께 들어선다.

총사업비는 용지보상과 조성비 등 1조7903억원이며, 이후 SK하이닉스 반도체 생산설비 구축에 120조원이 투자된다.

지난달 23일에는 정부로부터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되면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은 물론, 이천~용인~수원~평택~안성을 잇는 ‘K반도체 벨트’의 거점이 구축됐다.

백군기 시장은 “반도체클러스터는 약 3만개의 일자리와 513조원의 생산 및 188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으로, 용인시가 반도체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반도체클러스터 연합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시장실을 방문해 보상문제와 관련한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청취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으로 약 3만명에 달하는 직접 일자리 창출은 물론 513조원의 생산유발, 188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반도체 팹 운영과 지원부서 인력 등 1만5000명을 채용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