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서 체납자 흉기들고 난동···2년 전에도 유사 사고
노조, 민원 행정공간 분리·스피드 케이트 등 대책 요구 

용인시청 전경

용인시 공무원이 안전에 위협 받는 일이 또 발생했다. 용인시 공무원 노동조합에 따르면 20일 오전 11시 7분께 체납자로 분류된 A씨가 시청 3층 징수과를 찾아 “담당 직원을 XX겠다”며 들고 온 종이가방에서 포장상태의 흉기를 꺼내 난동을 부리다 주변 직원 2명에게 제압, 경찰에 인계된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앞서 2018년 3월 기흥구 한 주민센터에서 공무원에게 흉기를 휘두른 민원인이 주변에 있던 또 다른 민원인에게 제압당하는 일이 발생한지 2년 만에 유사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 노조는 공무원 폭행사건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선거에서 표를 의식한 민선 단체장들이 악성민원인에게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보다 직원들에게 친절만을 강요하는 분위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공무원 노조 측은 “공무원에 대한 폭행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며, 지금도 묵묵히 일하는 공무원들이 겪고 있는 현실은 이미 오래전부터 언어폭력의 수준을 넘어 살해 협박으로까지 온 것으로 용인시 직원이면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일이기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용인시공무원노동조합은 “직원에 대한 악성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을 강 건너 불구경식으로 방관하고 시간이 지나가면 된다는 식으로 은근슬쩍 넘어갈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코로나19로 용인 시청사의 경우 출입문이 3곳이 개방돼 있다. 특히 청사의 경우 1~2급 보안시설로 테러, 정보 유출, 공무원 안전을 위한 조치가 필요한 시설이다. 특히 불특정 다수의 민원인에게 개방된 시설이라 청사 출입 등 통제하는 보안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다시 나오고 있다. 실제 공무원 노조가 지난 9월 실시한 시청 출입관리시스템 상설운영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1060명 중 95%에 이르는 1009명이 필요하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공무원 노조 측은 청사 내 민원공간과 행정공간 분리하는 방호 시스템 구축 필요성과 행정공간 입구 스피드 게이트를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이외 민원인접견실 설치 필요 용인시 홈페이지 직원 예약시스템(민원 상담예약제)을 활용하고 부서 방문시 1층에서 출입증을 받을 것을 주문했다.  

이어 △ 민원응대 공무원의 안전보장에 대한 시장의 의지 대외적으로 표명 △ 정신적 충격을 받은 피해 공무원들에 대한 사후조치 즉각 시행도 촉구했다. 

공무원 위협 사고가 이어지자 민원인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체납문제 등 실제 이해관계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서에 대해서는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과도한 청사 통제는 오히려 민원인에게 불편함 뿐 아니라 민원 업무를 보는데 위협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실제 경기도에서 청사 출입통제 시스템을 설치한 곳은 경기도청을 비롯해 구리시청, 의정부시청 정도다. 용인시와 행정규모가 비슷한 인구 100만 자치단체 중에서는 아직 설치하지 않고 있다. 특히 2년전 기흥구 한 주민센터에서 유사한 사고 발생시 조치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하지만 행정력이 미치지 못한 부분을 다수의 민원인에게 넘길려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