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기도, 25% 혜택 내건 ‘한정판 지역화폐’ 지급 발표

기사승인 2020.09.12  17:33:02

공유
default_news_ad1

18일부터 기본 10%+15% 추가
20만원 충전 땐 총 5만원 혜택
11월 17일까지 사용해야 지급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맨 왼쪽)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재명 지사가 한정판 경기지역화폐 추가 혜택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추석 경기를 살리기 위해 기존 10%에 더해 15%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한정판 지역화폐’를 지급키로 했다.

이재명 지사와 장현국 의장, 박근철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9일 경기도청에서 긴급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추석경기 살리기 한정판지역화폐(소비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민생경제의 모세혈관이라 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맞아 골목이 텅 비고, 문을 닫는 가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소득의 극단적 양극화, 소비수요 절벽, 경기침체의 악순환을 피할 수 없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이런 위기의식 아래 추석 명절 전 영세자영업자, 전통시장 등 극단적 위기상황에 빠진 골목경제 소생을 위해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활용한 소비촉진방안을 마련했다”고 한정판 지역화폐 지급계획 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언제부터, 얼마나 지급되나= 경기도는 ‘용인와이페이’ 등 경기지역화폐 충전금액의 10%인 기본 혜택에 더해 18일부터 20만원 한정 15%에 해당하는 3만원을 추가로 지급할 계획이다. 즉, 20만원을 충전하면 기본 혜택 2만원(10%) 지원에 더해, 2개월 내 20만원을 모두 사용할 경우 3만원(15%)을 지원해 25%에 해당하는 총 5만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20만원 미만 사용 땐 15% 추가 혜택은 없으며, 20만원 이상은 사용한다 해도 최대 3만원까지만 지원받을 수 있다.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나= ‘한정판 지역화폐’에서 알 수 있듯이 예산 소진 때까지 ‘용인와이페이’처럼 경기지역화폐카드나 시흥화폐 시루 등 모바일을 소지한 모든 도민이 대상이다. 예산이 1000억원으로 한정돼 있어 선착순으로 지급된다. 추가 혜택을 받으려면 9월 18일 이후 사용액 기준으로 늦어도 11월 17일까지 최소20만원을 써야 15% 추가 혜택을 받을 수있다.

◇추가 지급액 사용기간 유의해야= 용인와이페이 10만원 충전 시 계좌에서 9만원만 빠져나가듯이 기본 혜택(10%)은 기존처럼 충전 즉시 지급된다. 하지만 한정판 인센티브는 소비지원이 목적이기 때문에 20만원 이상 소비가 확인된 후 10월 26일 또는 11월 26일에 지급된다.
다만, 추가 혜택(15%, 3만원)은 받은 날로부터 1개월이 지나면 자동 소멸되므로 반드시 그 안에 사용해야 한다.

경기도가 한정판 지역화폐 지급에 사용하는 예산 1000억원을 계획대로 집행한다면 경기지역화폐 이용자 약 333만 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지사는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중소상공인의 소비매출은 최대 약 8300억원이 증가하고, 그에 따른 생산유발로 적게나마 멈춰가는 지역경제에 심폐소생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소비 진작 정책이 보건방역을 방해한다는 비난이 있을 수 있지만, 보건방역 만큼 경제방역도 중요하다”면서 “보건방역에 더한 경제방역을 위한 것인만큼 소비활동에 있어서도 철저히 방역지침을 준수해 경제방역과 보건방역이 얼마든지 양립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달라”고 강조했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침체돼 소상공인, 영세사업자는 생계가 어려울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도와 논의해 한정판 지역화폐 지급을 결정했다”면서 “지원되는 3만원은 개인별로 보면 작지만 도민의 힘이 합쳐지면 약 1조원의 소비 촉진 효과가 발생하는 만큼 한정판 지역화폐 신청으로 경제 살리기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함승태 기자 stham@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