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시대, 용인시 공공기관 방향 전환 필요하다

분구·분동 지속 추진 의지…청사 신축 등 로드맵 계획

아이클릭아트

민선 7기 들어 용인시 인구는 9만여명이 늘었다. 3년도 채 되지 않았다. 인근 도시와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인구 유입 속도는 실로 엄청나다. 이로 인해 그간 미뤄왔던 다양한 정책 수행이 시급해 질 수 밖에 없게 됐다.

용인시는 인구 증가 속도면에서 전국 여타 자치단체를 월등히 앞지른 것은 이미 오래됐다. 최근 들어 화성시를 비롯해 신도시 규모의 개발 사업이 이뤄지고 있는 일부 지역에 밀려 다소 주춤한 모양새지만 비교 수치를 ‘전국 평균’에 두면 여전히 가파르다. 이에 맞춰 용인시는 행정조직 확대를 이어왔다. 최근에는 분동에 이어 분구와 함께 광역시에 준하는 특례시 지정이 절실한 현실에 직면했다.  

이에 용인시는 지난해 기흥구 과대동 분동을 시작으로 기흥구 분구에 이어 특례시 지정까지 그간 더딘 진척을 보이던 작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에 맞춰 백군기 시장은 최근 내년에도 지속적인 분동을 계획하고 있다며 청사 건립 등을 포함한 종합 로드맵 작성을 지시했다. 

용인시가 행정조직을 확대하겠다는 이유는 분명하다. 우선 도시 규모에 맞춘 광역행정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행정편의성도 함께 챙기겠다는 의지다. 이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면 결국 시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지난해 용인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기흥구 분구에 관한 의견청취 자료를 비롯해 용인시가 제시하고 있는 자료를 보면 특례시 지정, 분동에 필요한 법적 요건은 이미 차고 넘치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이에 백 시장은 분동·분구에 맞춰 신규 청사 등 후속 조치에 대해 지시를 내렸다. 용인시가 공개한 최근 백 시장 지시 사항 내용을 보면 “행정수요 등을 예측해서 신규 청사를 지은 후 분동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라며 “동과 구청사 건립에 따른 예산 등을 포함해 청사 건립에 대한 종합적인 로드맵을 작성해 보고 할 것”을 주문했다.  

더해 “현 청사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 청사 이전을 포함해 공무원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민원인이 불편하지 않도록 관심 가지고 미비점을 보완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용인시가 추진하고 있는 행정기관 확대와 조직 강화에 대한 방향 전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더해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데다 온라인 서비스 역시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그에 맞는 정책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