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상가를 분양받아 임대할 경우 국민연금은 어떻게 되나요?

기사승인 2020.07.09  10:06:07

공유
default_news_ad1

임대소득이 있을 경우에는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고, 소득에 따른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로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료율을 결정하는 ‘소득’의 범주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부동산 임대소득 포함) 등 입니다. 새로 상가를 분양받아 임대사업을 할 경우에도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는데, 공단이 소득 관련 자료를 확보하면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지역가입자 취득신고서나 납부재개신고서를 발송합니다. 여기에 월평균 소득(기준소득월액)을 기재해 지사를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등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근로소득이나 농・어・임업 등 소득이 없고, 임대(사업)소득만 있을 경우에는 총수입 금액에서 필요 경비를 제외한 금액이 ‘기준소득월액’이 됩니다. 국민연금은 젊을 때 보험료를 납부해 노후에 매월 연금으로 받을 수 있고, 장애를 입거나 사망했을 경우 일정요건 충족 시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금을 받지 못할 경우에는 일시금으로 지급되기도 합니다.  부부 모두 가입할 경우에는 두 사람 모두 각자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부부 중 한 사람이 사망하면 그에 대한 유족연금이 지급됩니다.(단, 2이상의 급여 발생 시 중복조정)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매년 물가상승률만큼 연금액이 인상돼 지급됩니다. 성실히 납부하셔서 국민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국민연금공단 용인지사

용인시민신문 webmaster@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