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문구가 붙은 차량 너머로 용인경전철이 레일 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달 31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이하 용인경전철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말부터 부분 파업 등이 이어지고 있지만 열차는 정상 운행하고 있다.

용인경전철 노사는 2019년 2월부터 41회의 단체교섭을 열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태다. 이에 노조는 지난해 12월 30~31일 전면파업을 예고,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약에 대해 잠정합의가 됐다. 하지만 노조 측은 이후 지난해 12월 30일 잠정합의(안)를 처리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최종 승인 절차 이후 서명하기로 노사가 합의한 바 있으며, 잠정합의(안) 일부를 수정해야 서명할 수 있다고 주장해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후 노사 간 합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자 2월 8일부터 타결시 합법 파업을 예고했었다. 

노조 측은 합의점이 도출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지난해 12월 사측과 임금협상과 단체협약안을 타결한 것을 사측이 일방적으로 파기한데 이어 노동자 동이 없이 야간 휴게 시간을 늘린 부분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노조는 사측이 근로기준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일부 경전철 역사에 내걸기도 했다. 현수막에는 휴게시간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으며, 시간 외 수당이 노동자와의 합의 없이 휴가로 지급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노조는 반복되는 파업과 관련해서는 “더 안전한 용인경전철, 용인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동조합은 투쟁에 돌입한다. 노동조합의 투쟁으로 용인시민들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잠깐의 불편함으로 안전한 용인경전철을 만들 수 있다면 노조의 선택은 그것이 될 것이다. 용인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경전철 파업과 관련해 용인경전철지부가 기흥역에 노동자 근무 상황에 대한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내걸었다.

노사 간 합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지난해 연말 이후 최근까지 3차례에 걸친 부분 파업에 이어 총 파업에 들어가자 시는 대책에 나섰다. 시는 무인으로 운전하는 경전철 특성을 살려 비노조원과 대체인력 등 비상인력을 투입해 파업과 무관하게 경전철을 차질 없이 운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는 30일부터 도시철도과 내에 비상운영 상황실을 설치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비했다. 용인경전철은 전체 직원 187명 가운데 143명이 노조에 가입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노조의 파업에도 불구하고 경전철은 차질 없이 운행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모든 시민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만큼 노사가 합심해 시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