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찰대 부지‧바이오 산업단지 건립 등 곳곳서 주민 이견 팽팽
“명확한 행정 원칙 설명 부족”···시는 “뭐하고 있나 비판” 이어져

지난달 용인시민관협치위원회가 개최한 옛경찰대 부지 활용방안 공론회장에서 지역 주민들과 시민들의 이견으로 마찰이 이어졌다.

개발을 두고 곳곳에서 민원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간 갈등도 심화되고 있어 용인시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용인시가 명확한 행정방침을 주민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못해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달 2일 열린 용인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 주민 공청회. 이 자리에서 주민들의 목소리는 찬반을 두고 나눠졌다. 하지만 주민들도 용인시의 무책임한 행동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를 냈다. 주민들이 사업 과정에서 지적된 법안 등에 대해 주민들과 소통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업부지 주변에 거주하는 이모씨는 “용인시가 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명확히 밝혀주고 주민들이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해 설명해주면 주민들 간 불필요한 갈등은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너무 몸을 사리고 주민들의 절실함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갈등이 공동체 파괴로 이어지면 누가 책임 질 것이냐”고 지적했다. 

실제 수년째 콘크리트 혼화제 연구소 건립을 두고 업체뿐만 아니라 주민 간에도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는 지곡초등학교 인근 주민들도 용인시에 할 말이 많다. 특히 지난달 29일 경기도행심위가 내린 ‘용인시 건축허가 취소 처분 취소재결 취소 소송’과 관련해 열린 항소심에서 1심 판결을 뒤엎는 결과가 나와 답답한 심정은 더하다.

지곡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사업 초기부터 용인시 행정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했지만 그런 지적에도 불구하고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라며 “이로 인해 주민들은 법적으로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뿐 아니라 주민간 갈등마저 심해졌다. 그럼에도 용인시는 지금까지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탄했다.  

3년 넘도록 표류하고 있는 옛 경찰대 부지 뉴스테이 사업도 최근 시민들 간에 대립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결국 지난달 24일 용인시민관협치위원회 주최로 열린 ‘옛 경찰대 부지 시민 100인 공론장’이 무산되기도 했다. 

이날 공론장 무산에 앞서 만난 협치위원회 한 위원은 “용인시 (옛 경찰대 관련한) 행정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 그동안 차근차근 추진해오던 입장이 한순간에 바뀌거나 주민들에게 혼란을 주는 입장을 자주 보인다”라며 “일관되지 못한 행정은 주민들 간에 갈등과 마찰만 만들 뿐”이라고 지적했다.  

동백동에 거주하는 다른 시민도 “(공론장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협치 위원회를 탓하고 싶지 않다. 용인시가 협치위원회가 준비한 공론회 자료에 더 명확한 입장으로 반응해야 했다”며 “매우 예민한 사안인 만큼 용인시가 법적인 부분을 명확히 파악해 시민들에게 설명해줘야 한다”고 답답한 마음을 드러냈다.  

최근 세종시에 건립하겠다고 발표한 네이버 ‘데이터센터’에 대해서도 용인시를 탓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시 네이버는 공세동 일대에 제 2데이터 센터를 건립할 예정이었지만 예정 부지 주민들의 반발에 결국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네이버센터 건립을 반대한 주민은 “지금까지 일부 사람들은 우리 때문에 용인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놓쳤다고 탓한다”라며 “용인시가 데이터센터 유치 부지 마련에 나서기보다 시민들에게 센터가 용인시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더 설명해야 했다”고 말했다. 

기흥구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용인시의회 한 의원도 “용인시는 난개발로 겉으로는 도시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고, 속으로는 주민들간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용인시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원칙을 갖고 주민들 입장에서 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