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임단원 38명 모집에 2명 지원
연습실 조성비 2억5천 이미 사용 
졸속 추진, 혈세 낭비 비판 이어져 

용인시가 결국 시립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 보류를 결정했다. 비상임단원 38명 모집에 겨우 2명만 지원하면서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인데 당초 졸속 추진 비판을 받아왔던 만큼 후폭풍도 거셀 전망이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백군기 시장의 공약이기도 했던 시립장애인오케스트라 연내 설립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장애인오케스트라가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졸속으로 진행되면서 장애인 복지와 문화예술 기회 마련이라는 당초 취지를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 일었다. 운영을 맡은 용인문화재단은 단원 모집 공고에서 ‘관내 거주자 중에서 정규 음악대학을 졸업하거나 동등학력 이상을 소지한 장애인’으로 자격을 제한했다. 이에 지역 관련 단체들 사이에서 해당 조건을 갖춘 인력 38명을 모집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이나 환경을 마련하는 등 인프라 구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였다.

우려는 현실이 됐다. 용인문화재단은 9월과 10월 두 번에 걸쳐 비상임단원 공개모집에 나섰지만 지원자가 단 2명에 그쳤다. 이마저도 다른 지역 거주자여서 자격 미달이었다. 결국 장애인 전문 음악인의 인프라가 부족해 시립으로의 창단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문화재단은 불가피하게 잠정 창단 보류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단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창단 보류 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용인의 인적 인프라 형성의 시급함을 절감했다”며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을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 장애인 예술인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우선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창단 보류에 대해 백 시장의 공약이라는 이유로 애초 불가능했던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했다는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미 올해 관련 예산 15억원 중 시립장애인오케스트라 전용 사무실과 연습실 등 공사로 2억 5000여만원을 사용한 상태다. 시 문화예술과는 해당 공간을 공연 출연자나 다른 단체가 활용할 수 있다며 예산 낭비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오케스트라 전용 연습 공간 마련을 이유로 용인 지역 작가 레지던시 운영이 갑자기 중단된 데다 공간이 당초 목적으로 활용될 수 없는 상황에서 시민의 혈세를 낭비했다는 지적은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용인시의회 김희영 의원은 집행부가 철저한 준비과정 없이 독선적으로 예산 편성을 하고 사업을 추진한 결과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조례나 내부규정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미 예산을 편성해 일부는 사용되기까지 했다”며 “지역 문화예술 단체나 장애인 단체도 반대 의견을 냈지만 무작정 추진됐다. 불통행정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 지 되돌아보는 집행부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예술단체를 운영하는 임영란 쿰오케스트라 단장 역시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진행됐다고 본다”면서 “앞으로 시가 음악인의 꿈을 키우는 장애인의 현실을 파악하고 이들을 지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반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시는 장애인을 위한 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인 예술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시 문화예술과 임도수 과장은 “용인시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관내에서 활동하는 장애를 가진 예술인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