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교통영향평가 부실.안전진단 미실시 지적

불법건축, 안전진단 미실시, 교통영향평가 부실 논란에 있는 용인종합운동장 문제<본보 510호 1.3면>가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지난 21일 교육체육과가 제출한 2009년도 제4차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중 용인스포츠센터 건립와 관련, 사전 검토 미흡과 부실한 교통영향평가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대책을 물었다.

이종재 의원은 “스포츠센터 예산이 배로 늘어난 것은 시작할 때 충분한 검토와 사려가 깊지 않았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고, 되면 다행이고 안 되면 말고식의 행정을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종합운동장도 안전진단 된 것 없고 헌집 수리해서 짓는 식으로 용인시 건축행정이 되면 안 된다”며 “총체적으로 진단해서 문제가 무엇인지 찾거나 전부 다시 건립하는 계획을 잡든지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미연 의원은 “도투융자심사에서 30억원만 지원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도비 40억원을 적어 보고하는 것은 일종의 조작”이라며 도비 증액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지 의원은 이어 “교통영향분석에서 스포츠센터 별도의 진입부 개설 검토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이유가 뭐냐”며 “직장경기부만 이용하면 교통유발이 없겠지만 시민들이 함께 이용할 경우 교통량이 증가할텐데 보고서에 직장경기부만 이용하는 것으로 검토의견을 낸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 의원은 “부실한 교통영향평가 때문에 스포츠센터를 이용하면 주변지역이 교통지옥으로 변하지 않을까 염려돼 면밀한 검토 후 제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인교 교육체육과장은 “일찍 착공하려했는데 심도 있게 검토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한다”며 “종합운동장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과장은 “스포츠센터는 직장경기부와 시민들이 함께 운동을 하는 시설이어서 행사가 있을 때 주차면수가 부족한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경전철 운행과 학교운동장을 이용하면 주차부분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진입부 개설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했다.

한편, 용인스포츠센터 건립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은 찬성 6표, 반대 1표, 기권 2표로 자치행정위원회를 통과해 내년 말경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